보도자료

[관계부처 합동 보도자료] 우리정부,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국제공조 착수
작성자 : 허성수 등록일 : 2019-09-05 조회 : 581


우리정부,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국제공조 착수
 - IAEA 공조 요청 서한 송부(9.5), 총회시 기조연설(9.16) -


□ 과학기술정보통신부(장관 : 유영민, 이하 과기정통부)와 원자력안전위원회(위원장 : 엄재식, 이하 원안위)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문제는 전세계 생태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사안으로 지금은 국제적 공조가 필요한 시점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,

 ㅇ 국제원자력기구(IAEA)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와 관련하여 협조를 요청하는 서한문 발송을 시작으로 IAEA 국제공조 체제 구축을 위한 활동에 착수하였다고 5일 밝혔다.

 

□ 우리 정부는 서한문을 통해 인접국으로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방류 가능성과 그에 따른 잠재적인 환경영향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전달하였다.
 ㅇ 아울러 오염수 처리 문제에 대해 국제원자력기구(IAEA)가 관련 국제기구 및 이해당사국과 공조하여 보다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.

 

□ 이번 서한문 발송 이후, 후속 행보로 과기정통부 문미옥 차관(수석대표)과 원자력안전위원회 엄재식 위원장은 원자력계의 최대 국제 행사인 IAEA 총회(9.16~20, 비엔나)에 참석하여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를 IAEA와 회원국들에게 알리고 국제적으로 공론화할 계획이다.

 ㅇ 과기정통부 문미옥 차관은 9.16일 IAEA 한국 대표 기조연설을 통해, 원전 오염수 처리 문제에 대한 IAEA와 회원국에 관심을 환기시키고 국제적으로 공동 대응하는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. 

 ㅇ 또한, 과기정통부 차관을 중심으로 원안위, 외교부 등 범부처로 구성된 대표단은 IAEA 사무총장 대행을 만나 방사능으로부터의 안전확보에 있어 IAEA의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적극적 역할을 요청할 계획이다.

 

□ 앞으로도 우리 정부는 “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오염수 처리방안에 있어서 미래세대에게 부담을 주지 않고 국제사회가 안전하다고 확신할만한 정당하고 최적화된 방법을 찾도록 국제사회에 지속적으로 요청하고 대응해 나가겠다”고 밝혔다.

이전 top